학교소개

인공지능 및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인간 고유의 영역으로 남을 체육, 문화예술, 복지, 환경분야를 특화 시켜 육성하는
용인대학교는 지덕체 함양을 위한 전인교육을 통해 국가 사회를 견인할 지도자를 키워냅니다.

개교 70주년 기념사

  • 안녕하십니까.
    1953년 6월 15일, 6∙25전쟁의 포성 소리가 아직 멈추지 않은 폐허와 소용돌이 속에서도, 조국과 민족을 위해 헌신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우국충정에서 용인대학교가 설립되었고, 오늘 개교 70주년의 가슴 벅찬 날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70년간 우리 대학은 10만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여, 사회 각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스포츠 분야에서의 국위선양과 국가발전의 커다란 한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용인대학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아낌없는 사랑을 베풀어주시고, 헌신해주신 모든 분들에게,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아울러 개교 70주년을 축하해 주시기 위해 참석해주신 김홍우 단호학원 이사장님과 이사님들, 김정행 총동문회장님을 비롯한 동문 여러분들, 박선경 (전)총장님, 그리고 이원성 경기도체육회장님을 비롯한 체육계 관련 여러분, 그리고 원용걸 서울시립대학교 총장님을 비롯하여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용인대학교는 1953년 이제황 선생을 비롯한 선각자님들이 청산리전투로 유명하신 독립운동가 철기 이범석 장군을 초대 교장으로 모셔 ‘대한유도학교’로 개교하였으며, 단호학원 고 이규훈 이사장께서 대학을 인수한 후 많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 30년 전인 1993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으며, ‘용인대학교’로 개명하면서 끊임없는 도전과 성취를 통하여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정받는 명문사학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 이와 같은 발전과 성장은 많은 분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과 헌신의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단호학원 고 이규훈 이사장님의 교육철학을 받들어 도약의 기틀을 마련해주신 이학 전 이사장님과 교수, 직원, 동문 여러분들께서 함께하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용인대학교 총장으로서 대학 구성원을 대표하여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사회, 특히 사립대학교는 예년에 볼 수 없었던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학령인구가 급감하여 대학에 진학할 학생 수가 절대적으로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15년간 대학 등록금이 동결되면서 많은 대학들이 존폐의 위기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를 덮친 경제 위기와 인플레이션 등으로 대학의 재정 상황이 더욱 악화되어 대부분의 대학들이 신규 투자는 엄두도 못내고, 현상 유지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또한 21세기에 들어서 인공지능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교육 환경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고 적응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교육 혁신과 대학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사립대학의 위기 상황 속에서도 용인대학은 지난 70년 동안 고난과 시련을 극복하고 명문사학으로 우뚝 선 저력으로 이 변화의 상황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용인대학교가 종합대학으로 승격한 이후의 지난 30년을 제1의 도약기라고 한다면, 지금부터 개교 100주년까지의 향후 30년은 제2의 도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어느 때보다도 모든 구성원들의 적극적이고 헌신적인 노력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용인대학교의 미래 발전을 위한 노력에 동참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여러모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묵묵히 연구와 강의, 행정적 지원 등 본연의 업무에 몰두하여 학교 발전의 중심에 계신 교수님과 직원선생님 등 모든 구성원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전합니다. 또한 끊임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보살펴 주시는 동문 여러분들과 용인대를 사랑하시고 보살펴 주시고 관심을 가져주시는 주변의 여러분들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개교 70주년을 넘어 100주년을 기념하는 그 날까지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용인대학교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함께 하여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6월 14일
    용인대학교 총장
    한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