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개설된 용인대 특수체육교육과는 신체적‧정신적인 불편으로 특수 교육이 필요한 대상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파악해 적절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특수 체육 교사 및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등 전문 인재를 육성해 사회 복지 실현에 기여하고 있다.
졸업 후 학생들은 특수학교 교사로 임용되거나 사회복지기관, 특수 체육 시설 등 장애인 관련 시설 및 체육계로 진출하고 있다.
특수체육교육과에서는 특수교사(체육) 2급 자격증, 생활 체육 지도사 자격증, 장애인 스포츠 지도사 자격증, 종목별 장애인 스포츠 심판 자격증, 그 외 특수체육 관련 사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특수 교육 대상자들을 고려한 교육학뿐 아니라 의학, 심리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워 특수학교 체육교사 및 장애인 특수체육교육과 같은 특수교육 분야의 전문가 과정을 학습한다.
※ 위 교과과정은 현재년도 현재학기 기준입니다.
다른 연도의 교과과정 자료는 [교과과정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金起弘 / Kim, Kihong)
학사 | 서울대학교 |
---|---|
석사 | 미) 오레곤주립대학교 |
박사 | 미) 미시간주립대학교 |
경력 |
|
(李在源 / LEE Jae Won)
학사 | 용인대학교 |
---|---|
석사 | 국민대학교 |
박사 | 단국대학교 |
경력 |
|
(具秉模 / Byungmo Ku)
학사 | 서울시립대학교 |
---|---|
석사 |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
박사 | Oregon State University |
경력 |
|
(金東旻 / Kim Dong Min)
학사 | 경기대학교 |
---|---|
석사 | 단국대학교 |
박사 | 서울대학교 |
경력 |
|
학수번호 | 23005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육학 | ||
설명 | 장애와 장애학생의 이해와 특수교육의 기본 철학을 바탕으로 특수교육의 현황, 통합교육 특수학교 및 일반 초중고 학교에 대하여 전반적으로 논의함으로써 특수체육교사로서 성공적인 특수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기초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 영역별 특성을 이해하고 교육현장에서 교사와 장애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한다. 또한 장애체험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변화를 위한 노력을 위한 프로젝트를 통하여 교사와 지도자로서의 장애 인식개선에 대한 리더십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045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지적장애의 원인론(의학적요인, 환경적요인,심리적요인), 지적장애인의 주의집중,언어,인지,초인지,기억 등의 측면에서의 특성 이해, 정신지체인의 사회적,심리적,환경적;행동적 특성 등을 학업성취와 독립생활능력 성취와 연결하여 학습한다. 학습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교수적 수정과 학생의 배치 등의 교수환경 조성에 관하여 학습하고, 지역사회의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전환 전략을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05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평가 | ||
설명 | 특수체육학 분야의 제 현상을 측정하여 객관화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개별화된 요구를 정확히 평가하는 능력을 기른다. 측정내용은 기초(기능반사, 감각수업과 운동반응) 검사, 중간기능(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검사, 스포츠 기능 검사 등을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 검사와 교사 작성 검사 등을 다룬다. |
학수번호 | 230061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학생스포츠활동 | ||
설명 | 다양한 상황과 방식의 신체활동을 통해 집단 내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경쟁 과정을 경험하고 페어플레이와 스포츠맨십 등의 협동과 공정한 태도를 길러 건강한 미래 사회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능력의 향상을 위한 지도 방법을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3012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지체장애인스포츠 | ||
설명 | 지체장애인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스포츠 종목을 이해하고 실제 스포츠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지도방법 및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0000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기능해부학 | ||
설명 |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생체기관에 대한 제반원리를 알고 이를 특수체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신체를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3000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층적 연구와 함께 전문적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수행능력(Competencies)에 기초한 능력본위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21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임상실습 | ||
설명 | 현장실습을 통해 습득한 교육이론을 지도현장에 적용하고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현장실습 후 정기적 토의 및 사례발표를 통해 현장에 유용한 지도법을 서로 교환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
학수번호 | 23006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안과학의 생리해부학적 이해와 물리적 현상의 이해를 기반으로 시각장애의 전반적인 병원인을 이해하고, 시각장애 제반 영역에서의 수행 능력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특수체육교사 및 지도자로서의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장애 특성에 따른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230069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인간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정서 및 행동장애 체육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연구하여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93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학생통합체육론 | ||
설명 | 일반학교에 통합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체육교사로 하여금 통합수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교과내용을 편성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 방법 및 응용 이론을 습득한다. 장애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소외감 혹은 열등감을 갖지않도록 지도함은 물론이며 장애가 없는 학생에게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장애학생과 함께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통합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통합이념을 실천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09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인체력육성 | ||
설명 |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운동에 따른 인체 반응과 기능의 변화, 장애에 따른 컨디셔닝 원리의 수정 방법, 체력 프로그램 관리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운동지도자로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1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국어사회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국어, 사회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3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사진로설계(캡스톤디자인) | ||
설명 | 과거 특수교사 양성 편람에 따른 전통적인 교원양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면, 전공역량 인증에 다른 보다 확장된 특수체육교사양성의 장을 마련하고자 함. 이에, 보다 다각적이고 창의적인 예비교원의 역량강화와 취창업종합설계를 통하여 국가는 물론 세계를 선도할 특수체육교원 및 전문가의 양성에 이바지함. |
학수번호 | 960014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육론 | ||
설명 |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과 체육교과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숙지하여 특수학교 체육교과 예비교사로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0000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기능해부학 | ||
설명 | 신체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생체기관에 대한 제반원리를 알고 이를 특수체육에 적용시킴으로써 신체를 이해한다. |
학수번호 | 230001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심층적 연구와 함께 전문적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으로 수행능력(Competencies)에 기초한 능력본위 교육프로그램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21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임상실습 | ||
설명 | 현장실습을 통해 습득한 교육이론을 지도현장에 적용하고 장애아동의 신체활동 프로그램의 개발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현장실습 후 정기적 토의 및 사례발표를 통해 현장에 유용한 지도법을 서로 교환하고 피드백을 통하여 지도방법과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
학수번호 | 23006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안과학의 생리해부학적 이해와 물리적 현상의 이해를 기반으로 시각장애의 전반적인 병원인을 이해하고, 시각장애 제반 영역에서의 수행 능력을 정확히 측정, 평가하여 적절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특히 특수체육교사 및 지도자로서의 기본지식을 함양하고 장애 특성에 따른 실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지도능력을 배양한다. |
학수번호 | 230069C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
설명 | 인간 정서 및 행동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동시에 정서 및 행동장애 체육교육 전반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고, 그들의 욕구에 맞는 교육과정 및 교수전략을 연구하여 조직화되고 체계화된 체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
학수번호 | 230093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학생통합체육론 | ||
설명 | 일반학교에 통합된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체육교사로 하여금 통합수업을 실행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함양한다. 특히 장애학생의 특성에 따른 필요와 요구에 적합한 교과내용을 편성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도 방법 및 응용 이론을 습득한다. 장애학생이 체육수업에 참가할 때 소외감 혹은 열등감을 갖지않도록 지도함은 물론이며 장애가 없는 학생에게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장애학생과 함께 신체활동을 즐길 수 있는 통합수업을 제공함으로써 실질적 통합이념을 실천하게 된다. |
학수번호 | 23009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장애인체력육성 | ||
설명 | 장애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 운동에 따른 인체 반응과 기능의 변화, 장애에 따른 컨디셔닝 원리의 수정 방법, 체력 프로그램 관리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운동지도자로서 장애가 있는 사람들을 지도할 수 있는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
학수번호 | 2301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국어사회교육 | ||
설명 |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국어, 사회과 교육과정 및 교과 지식을 학습한다. 국어, 사회과의 교육목표, 내용 영역별 지도, 주요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 등을 이해하고, 예비 특수교사로서의 교과교육 전문성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23013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교사진로설계(캡스톤디자인) | ||
설명 | 과거 특수교사 양성 편람에 따른 전통적인 교원양성의 교육과정을 운영하였다면, 전공역량 인증에 다른 보다 확장된 특수체육교사양성의 장을 마련하고자 함. 이에, 보다 다각적이고 창의적인 예비교원의 역량강화와 취창업종합설계를 통하여 국가는 물론 세계를 선도할 특수체육교원 및 전문가의 양성에 이바지함. |
학수번호 | 960014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특수체육교육과 | ||
교과목 | 특수체육교육론 | ||
설명 | 특수학교 교사의 전문성과 사명감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총론과 체육교과 교육과정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숙지하여 특수학교 체육교과 예비교사로서 지도안을 작성하여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 교육과정년도를 선택하시면 연도별로 교과과정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주간수업시수 | |
---|---|---|---|---|---|---|---|
이론 | 실습 | ||||||
전공 | 1 | 1 | 230051C | 특수교육학 | 3 | 3 | 0 |
전공 | 2 | 1 | 230045C | 지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2 | 1 | 230057A | 특수체육평가 | 3 | 3 | 0 |
전공 | 2 | 1 | 230061D | 장애학생스포츠활동 | 3 | 1 | 2 |
전공 | 2 | 1 | 230123A | 지체장애인스포츠 | 3 | 1 | 2 |
전공 | 3 | 1 | 200009A | 기능해부학 | 3 | 3 | 0 |
전공 | 3 | 1 | 230001C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21D | 임상실습 | 3 | 0 | 3 |
전공 | 3 | 1 | 230067B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69C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93B | 장애학생통합체육론 | 3 | 3 | 0 |
전공 | 3 | 1 | 230097A | 장애인체력육성 | 3 | 3 | 0 |
전공 | 3 | 1 | 230125A | 특수국어사회교육 | 3 | 3 | 0 |
전공 | 3 | 1 | 230131A | 특수교사진로설계(캡스톤디자인) | 3 | 0 | 3 |
전공 | 3 | 1 | 960014B | 특수체육교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00009A | 기능해부학 | 3 | 3 | 0 |
전공 | 4 | 1 | 230001C | 청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21D | 임상실습 | 3 | 0 | 3 |
전공 | 4 | 1 | 230067B | 시각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69C | 정서및행동장애학생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93B | 장애학생통합체육론 | 3 | 3 | 0 |
전공 | 4 | 1 | 230097A | 장애인체력육성 | 3 | 3 | 0 |
전공 | 4 | 1 | 230125A | 특수국어사회교육 | 3 | 3 | 0 |
전공 | 4 | 1 | 230131A | 특수교사진로설계(캡스톤디자인) | 3 | 0 | 3 |
전공 | 4 | 1 | 960014B | 특수체육교육론 | 3 | 3 | 0 |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 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재된 모든 내용은 저작권법에 의해서 보호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