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콘텐츠학과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가진 문화콘텐츠 기획자, 제작자, 관리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삼고 있다. 이를 위해 기초 소양으로서의 인문, 사회학적 지식, 문화콘텐츠 산업, 콘텐츠 제작 기술, 문화콘텐츠 운영 및 관리에 대해 학습한다. 더해서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학생들이 진로에 따라 다른 예술, 경영학과와의 복수/부/연계 전공을 통해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는 차별화한 열린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의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졸업 후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는 콘텐츠 업계의 기획, 홍보, 제작 및 마케팅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에서는 인문학적 지식,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 실무적인 기술, 관리 및 운영 등에 관한 체계적 교과과정과 문화체험 현장실습, 현장 전문가와의 교류 등의 비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 문화, 기술의 창의적 융합을 주도할 수 있는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 위 교과과정은 현재년도 현재학기 기준입니다.
다른 연도의 교과과정 자료는 [교과과정 전체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趙炫來 / HO HYUNRAE)
학사 | 고려대학교 |
---|---|
석사 | 중앙대학교 |
석사 | 한국개발연구원국제정책대학원대학교 |
박사 | 한성대학교 |
경력 |
|
(韓旻亨 / Han, Min Hyung)
학사 | 미) 퍼듀대학교 |
---|---|
석사 | 미) 뉴욕대학교 |
박사 | 연세대학교 |
경력 |
|
(李康鎭 / Lee, Kang Jin)
학사 | 미) Lewis & Clark College |
---|---|
석사 | 영) City University London |
석사 | 영) Goldsmiths College |
박사 | 연세대학교 |
경력 |
|
( / LEE SUL HI)
학사 | 성균관대학교 |
---|---|
석사 | 성균관대학교 |
박사 | 연세대학교 |
경력 |
|
학수번호 | 38006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기초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콘텐츠디자인기초 | ||
설명 | 콘텐츠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 기술 및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
학수번호 | 38000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기초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문화콘텐츠의이해 | ||
설명 | 문화콘텐츠의 정의와 종류, 역사, 특징 및 제작과정 전반에 관해 학습한다. |
학수번호 | 380053E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게임산업과문화 | ||
설명 | 현재 디지털 게임의 영역은 기술의 눈부신 성장과 함께 대중의 일상에서 빼 놓고 얘기할 수 없는 놀이문화의 일부가 되었다. 정보혁신 시대의 경제를 견인하는 선두주자이기도 하다. 하지만 게임을 둘러싼 여러 가지 논의들은 아직 명확히 방향을 잡지 못하고 게임의 부정적 인식이 사회에 널리 퍼져있는 것도 사실이다. 게임에 대한 규제나 게임중독과 같은 병리적 주장들이 미디어와 학계에서 활발히 진행되는 동안, 게임 산업과 문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이 수업은 게임 산업과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쟁점들을 소개한다. |
학수번호 | 380004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세계신화와콘텐츠 | ||
설명 | 모든 스토리텔링에 원천이 되는 세계 각국의 신화에 대해 학습하면서 현대 문화콘텐츠의 원천 소스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이해한다. |
학수번호 | 38000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커뮤니케이션이론 | ||
설명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과 분석 및 예측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매스미디어의 내용, 효과와 기능, 수용자, 정치적, 경제적 시스템 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09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대중문화의이해 | ||
설명 | 대중문화의 주요 이론들에 대한 학습을 통해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동반되는 다양한 문화현상들과 문제들에 체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8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창업콘텐츠기획 | ||
설명 |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은 젊은 콘텐츠 생산자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직접 창업에 나서는 젊은 기획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 교과목은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콘텐츠, 그리고 개인 콘텐츠 기업의 기획 기회를 제공한다. |
학수번호 | 370029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콘텐츠매니지먼트 | ||
설명 | 기업의 입장에서 콘텐츠 개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부분이 바로 프로젝트 관리이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관리 이론과 기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한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젝트관리를 통해 인력, 시간, 비용 및 기술적 목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
학수번호 | 3800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문화경영 | ||
설명 | 문화예술경영에 필요한 경제이론, 경영이론 및 마케팅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문화예술분야의 실무를 터득한다. |
학수번호 | 380043E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 ||
설명 | 디지털 시대 인터넷을 매개로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강의는 소셜 미디어 시대의 기본적인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새롭게 나타난 콘텐츠들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학수번호 | 38005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1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사회조사방법론 | ||
설명 | 사회현상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초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그 활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7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융합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 | ||
설명 | 디지털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시장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Project Based Learning 수업이다. 시장현황 및 사용자분석에서부터 서비스 제작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스토리보드 일체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학생 개개인의 창의적, 분석적 능력을 발현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향후 취창업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8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트렌드분석 | ||
설명 | 기술의 발전에 함께 사회문화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이끌거나 빠르게 전용하는 것은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가장 최근의 트렌드에 대해 논의하고 분석해보면서 미래의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
학수번호 | 38010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국내인턴쉽(장기)4 | ||
설명 | 문화라는 부분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소개 |
학수번호 | 38010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국내인턴쉽(장기)3 | ||
설명 | 마케팅 업무가 무엇이고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실현하는 방법에 대한 실무교육 실시 |
학수번호 | 38010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국내인턴쉽(장기)2 | ||
설명 | 실무를 할 때 업무를 어떻게 진행하고 보고체계는 어떻게 되며 조직원과의 협력은 어떻게 진행하는 지 부분에 대한 방법을 교육 |
학수번호 | 38010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국내인턴쉽(장기)1 | ||
설명 | 국내 콘텐츠관련 업체에서 업무가 무엇이고 콘텐츠 기획을 하는 방법에 대한 실무교육 실시 |
학수번호 | 380083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창업콘텐츠기획 | ||
설명 |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은 젊은 콘텐츠 생산자를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직접 창업에 나서는 젊은 기획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이 교과목은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콘텐츠, 그리고 개인 콘텐츠 기업의 기획 기회를 제공한다. |
학수번호 | 380081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트렌드분석 | ||
설명 | 기술의 발전에 함께 사회문화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를 이끌거나 빠르게 전용하는 것은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에서는 가장 최근의 트렌드에 대해 논의하고 분석해보면서 미래의 변화를 준비하는 과정이다. |
학수번호 | 380077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3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융합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 | ||
설명 | 디지털 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용자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시장성 여부를 판단하여 새로운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 Project Based Learning 수업이다. 시장현황 및 사용자분석에서부터 서비스 제작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스토리보드 일체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등 학생 개개인의 창의적, 분석적 능력을 발현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여 향후 취창업의 초석이 될 수 있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57B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1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사회조사방법론 | ||
설명 | 사회현상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술통계와 추리통계의 기초개념과 방법을 이해하고 그 활용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
학수번호 | 380043E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 ||
설명 | 디지털 시대 인터넷을 매개로 다양한 콘텐츠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 강의는 소셜 미디어 시대의 기본적인 변화 양상을 이해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새롭게 나타난 콘텐츠들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한다. |
학수번호 | 380025A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0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문화경영 | ||
설명 | 문화예술경영에 필요한 경제이론, 경영이론 및 마케팅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연구를 통해 문화예술분야의 실무를 터득한다. |
학수번호 | 370029D | 학점 | 3 |
---|---|---|---|
과목구분 | 전공 | 사수 | 2 |
전공학과(학부) | 문화콘텐츠학과 | ||
교과목 | 콘텐츠매니지먼트 | ||
설명 | 기업의 입장에서 콘텐츠 개발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부분이 바로 프로젝트 관리이다.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프로젝트관리 이론과 기법들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상황을 가정한 프로젝트 계획 및 관리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프로젝트관리를 통해 인력, 시간, 비용 및 기술적 목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이론적, 실무적 능력을 함양한다. |
※ 교육과정년도를 선택하시면 연도별로 교과과정 검색이 가능합니다
이수구분 | 학년 | 학기 | 학수번호 | 교과목명 | 학점 | 주간수업시수 | |
---|---|---|---|---|---|---|---|
이론 | 실습 | ||||||
기초전공 | 1 | 1 | 380065A | 콘텐츠디자인기초 | 3 | 3 | 0 |
기초전공 | 1 | 1 | 380001A | 문화콘텐츠의이해 | 3 | 3 | 0 |
전공 | 2 | 1 | 380053E | 게임산업과문화 | 3 | 3 | 0 |
전공 | 2 | 1 | 380004B | 세계신화와콘텐츠 | 3 | 3 | 0 |
전공 | 2 | 1 | 380007A | 커뮤니케이션이론 | 3 | 3 | 0 |
전공 | 2 | 1 | 380009A | 대중문화의이해 | 3 | 3 | 0 |
전공 | 3 | 1 | 380083A | 창업콘텐츠기획 | 3 | 0 | 3 |
전공 | 3 | 1 | 370029D | 콘텐츠매니지먼트 | 3 | 1 | 2 |
전공 | 3 | 1 | 380025A | 문화경영 | 3 | 3 | 0 |
전공 | 3 | 1 | 380043E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 3 | 3 | 0 |
전공 | 3 | 1 | 380057B | 사회조사방법론 | 3 | 2 | 1 |
전공 | 3 | 1 | 380077A | 융합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 | 3 | 0 | 3 |
전공 | 3 | 1 | 380081A | 트렌드분석 | 3 | 3 | 0 |
전공 | 4 | 1 | 380107A | 국내인턴쉽(장기)4 | 3 | 0 | 0 |
전공 | 4 | 1 | 380105A | 국내인턴쉽(장기)3 | 3 | 0 | 0 |
전공 | 4 | 1 | 380103A | 국내인턴쉽(장기)2 | 3 | 0 | 0 |
전공 | 4 | 1 | 380101A | 국내인턴쉽(장기)1 | 3 | 0 | 0 |
전공 | 4 | 1 | 380083A | 창업콘텐츠기획 | 3 | 0 | 3 |
전공 | 4 | 1 | 380081A | 트렌드분석 | 3 | 3 | 0 |
전공 | 4 | 1 | 380077A | 융합콘텐츠기획(캡스톤디자인) | 3 | 0 | 3 |
전공 | 4 | 1 | 380057B | 사회조사방법론 | 3 | 2 | 1 |
전공 | 4 | 1 | 380043E | 소셜미디어콘텐츠기획 | 3 | 3 | 0 |
전공 | 4 | 1 | 380025A | 문화경영 | 3 | 3 | 0 |
전공 | 4 | 1 | 370029D | 콘텐츠매니지먼트 | 3 | 1 | 2 |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 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용인대학교 홈페이지에 게재된 모든 내용은 저작권법에 의해서 보호됨을 알려드립니다.